배포 전략이란? 말 그대로 배포 방법을 말한다. 그렇다면 배포 전략이 탄생한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모놀리틱 서비스 환경에서 마이크로 서비스 환경으로 바뀌면서 배포 주기가 짧아졌기 때문이다.

비즈니스 로직이 세분화된 마이크로 서비스로 환경이 바뀌게 되면서 개발자들은 비즈니스의 전문성이 강화되고, 해당 비즈니스의 마이크로 서비스만 빠르게 빌드하고 배포가 가능해졌다.
이러한 변화는 자연스럽게 DevOps팀의 배포 전략에도 발전을 일으켰다. 그래서 우리는 대표적인 배포 방식에 대해서 알아두면 좋을 것 같다.
롤링 배포
롤링 배포는 점진적으로 배포를 실시한다. 실제 배포 버전과 이전 버전이 공존할 수 있다.
배포 버전과 이전 버전이 공존할 수 있기 때문에 공존에 대한 대비책이 필요하다.

블루/그린 배포
Red/Black, A/B 배포라고도 한다. DB 서버의 다중화 리플리케이션(비동기), 클러스트링(동기)과 비슷한 개념이라고 보면 된다. 복제된 똑같은 환경을 가지고 있고, 그곳에 새로운 버전을 반영한다. 기능 및 성능 테스트 후 새로운 버전의 환경으로 라우팅 된다. 테스트가 확실하지 않은 경우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다.

카나리 배포
카나리 배포는 단계적으로 전환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카나리 배포의 핵심은 일부분에 새로운 버전을 배포한 후에 특정 사용자들에게만 새로운 버전으로 접근되도록 라우팅 하는 것이다. 테스트 후 새로운 버전을 모두 반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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